니콘 Z fc 개봉기 / 기능 설명 / 니콘 Z fc 실사

반응형

니콘  Z fc  개봉기 / 기능 설명 / 니콘 Z fc 실사

요즘 핫한 니콘 Z fc !! 드디어 구매를 했습니다.

Nikon Z fc라는 이름은, 긴시간동안 카메라와 진지하게 마주보며 걸어온 니콘의 과거, 현재, 미래를 잇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하는데요,

"f"는 수십 년에 걸친 카메라의 설계 및 제조를 통해 태어난 정말 기기와 고화질의 "융합"을 나타내는 fusion의 "f"입니다. 또한 니콘의 역사적인 카메라를 상징하는 "f" 이기도 하다고 해요.

"c"는 많은 분들이 전통을 계승한 이 카메라를 더욱 일상적으로, casual 하게 사용해 주었으면 하는 니콘의 소망을 나타낸다. 고 하는데요. 카메라 이름 정말 잘 짓지 않았나요? 이름만 봐도 니콘이 이 카메라를 만든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 할 수 있었어요. 

 

FM2카메라를 닮아 이쁘기로 유명세를 탄 니콘 Z fc !

디자인만 이쁜지 아니면 카메라로서의 기능도 좋은지 함께 언박싱을 해보도록 해요!


니콘  Z fc  개봉기

따끈따끈 7월 제조한 신상이 도착했어요. 저는 줌을 항상 사용하는 편이어서 16-50 SL Kit를 구매했습니다.

렌즈가 NIKKOR Z DX 16-50mm f/3.5-6.3 VR 인 세트 인데요,

이 렌즈는 약 135g의 작고 가벼운 바디로 부담없이 가지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는 표준 줌 렌즈로, 광각부터 표준까지의 줌 범위로 풍경, 스냅, 인물, 정물까지 다양한 장면과 피사체를 커버한다고 합니다. 또,  Z fc 바디에 채용된 실버 도료를 사용하고 있어 디자인적으로도 잘 어울리는 렌즈입니다. 사실 엄청 좋은 스펙의 렌즈는 아니기도 하고 물론 렌즈를 또 사야할 것 같지만, 현재 선택할 수 있는 두가지 렌즈 중에는 비교적 더 사용할 것 같아 이 렌즈로 선택했어요. 

귀차니즘이 많은 저이기에 아마 광각부터 망원까지 한번에 되는 렌즈 하나를 더 사야 할 것 같아요.ㅠ

박스를 열어보니 니콘 사용설명서와 함께 보증서, 그리고 무상서비스를 더 연장해준다는 안내문이 들어있어요. 

바디와 렌즈를 같은 명의로 정품등록해야 무상서비스 기간 연장 및 이벤트 응모, 사은품 수령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구성품은 간단합니다. 바디 와 렌즈 그리고 스트랩, 배터리, 충전기. 니콘 충전기는 선이 없는 형태라 좋았어요.


 

FM2를 닮은 니콘 고유의 감각적인 디자인

카메라 정말 레트로 하지 않나요? 니콘  Z fc는 여러가지 강점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중에서도 니콘 Z fc가 인기가 엄청 엄청 많은 이유! 바로 FM2를 닮은 니콘 고유의 감각적인 디자인 때문이죠.

저도 실물을 보고 반해서 바로 구매를 해버렸답니다.

펜타프리즘과 바디, 블랙과 실버의 균형까지도 FM2와 흡사하며 모니터 뒷면에 적용된 가죽 느낌의 표면 가공이 마치 레트로한 필름 카페라를 연상시키는데요, 모든 다이얼도 알루미늄 절삭기로 세밀하게 가공되었으며, 윗면의 기능 표시 하나 하나 까지도 모두 디테일하게 각인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1970-80년대의 카메라에 사용된 Nikon 각인 문자와 원형의 접안부도 그대로 채용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디테일들이 100년 넘게 이어온 니콘의 장인 정신으로서 실현 된 것이죠.ㅎ 또한 그립이 없는 평면 형태로 언제든지 빠르고 편리하게 꺼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사실 그립이 있는게 편하지 않아서 만족스러웠어요.

니콘에서 이갈고 만든 이번 카메라! 정말 예쁘고 필름 카메라 구현을 진짜 제대로 했습니다. 

상세샷 보여드릴께요 *사진을 크게 보고싶다면 클릭해주세요. 

 

앞으로보나, 뒤로 보나, 옆으로 보나, 위에서 보나, 너무 예쁜 니콘 Z fc.

오랫동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우수한 신뢰성

장시간 사용을 위해 Z fc는 감각적인 디자인 뿐만 아니라 우수한 견고성과 내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마그네슘 합금이 사용된 바디는 충격에 강해 안심하고 휴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뒷면에는 가벼움과 높은 강성을 모두 갖춘 소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카메라에 장착한 상태에서 10만회에 걸친 테스트를 통과한, 높은 정밀도와 내구성의 셔터도 탑재하고 있어 오랜 시간 사용하여도 변함 없는 정말도를 발휘합니다.


쾌적한 전자식 뷰 파인더 (EVF)

EVF는 약 236만 도트의 유기 EL패널과 니콘의 우수한 광학 기술 및 화상 처리 기술에 의해 시야율 약 100%, 배육 약 1.02배로 선명하고 깨끗한 시야를 실현하였다고 해요. 원하는 순간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진정한 촬영의 기쁨을 맛볼 수 있고, 또한 EVF는 화상 모니터와 같은 설정 상태를 표시하기 때문에 뷰 파인더에서 눈을 떼지 않고도 빠르게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게 참 놀라웠는데요. 뷰파인더에 눈을 갖다대면, 액정에 나와있는 메뉴들이 다 나와요. 게다가 옆에있는 초점맞추기를 하면 안경점에서 안경 제작 할 때 시력 맞추듯이 내 시력에 딱 맞는 초점을 맞춰주어 메뉴 읽기 용이하게 변경됩니다. 뷰파인더 모양도 고급모델에만 들어가는 둥근 형태로 제작 되었다고해요.

실제로 뷰파인더를 보니 눈이 피곤하지 않도록 시원시원하게 큰 화면에 감탄 했답니다.


파인더에서 눈을 떼지 않고 설정할 수 있는 i 메뉴 표시

촬영 중에도 i버튼을 누르면, 터치 조작 가능한 i 메뉴를 바로 불러내어 카메라의 설정을 보다 빠르고 직관적으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i 메뉴는 액정 모니터 및 전자식 뷰 파인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뷰 파인더에서 눈을 떼지 않고도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각각의 조정 사항을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촬영에 집중하면서도 설정을 변경 할 수 있어, 다이얼 조작과 함께 사용하면 촬영을 더욱 간편하게 즐길수 있습니다.

i 메뉴 사용자 설정

촬영시에 i버튼을 누르면 뷰파인더 내 또는 액정모니터에 i 메뉴가 표시됩니다. 원하는 기능을 더욱 빠르게 설정할 수 있는 이 i 메뉴의 항목은 사용 빈도가 높은 항목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설정은 사진 촬영 메뉴 및 동영상 촬영 메뉴 각각에서 가능하며, 촬영 스타일에 맞추어 커스터마이징한 i 메뉴로 더욱 효율적인 촬영이 가능합니다.  


Z 시리즈 최초의 회전식 액정 모니터

니콘 Z fc는 Z 시리즈 최초로 회전식 액정 모니터를 탑재하고 있는데요, 제가 원래 사용하던 틸트식 액정 모니터와는 달리 가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카메라를 셀피 스틱에 장착하여 촬영이나 Vlog 촬영 등 더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모니터를 정면으로 향하게 하면 자동으로 셀프 카메라 모드로 전활되어 고퀄리티 셀프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 전용 AF-F 모드는 셀프 촬영 모드에서도 활용할 수 있고, 또한 회전식 액정 모니터로 로우/ 하이 앵글의 세로 촬영도 간단합니다. 모니터는 약 104만 도트, 7.5cm(3.0형)의 터치 패널을 채용하여 훌륭한 터치감을 제공합니다. 스위블 액정 모니터는 정말 편하더라구요, 또 내가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액정을 보호 해줄 수도 있어서

덜렁이인 저에게는 아주 좋은 강점 중 하나! 스위블 액정 너무 갖구 싶었다구요ㅜ!ㅎㅎ

 

+ 더욱 쉽게 볼 수 있는 가상 지평선 과 격자선 표시

가상 지평선(수평)표시는 한층 보기 쉽게 디자인 되어 구도와 수평파악이 한층 쉬워졌습니다.

또한 격자선 표시는 9분할과 16분할의 2종류가 준비되어 있어서 피사체의 상황과 구도, 촬영 의도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박아닌가요? 핸드폰 카메라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격자선 표시! 저는 구도 잡을 때 이 격자선 표시를 정말 알차게 사용하는 사람 중 하나인데요, 카메라에도 격자선 표시가 있으니, 저처럼 구도 잡을 때 격자선 사용에 익숙하신 분들께는 정말 희소실 아닐까싶습니다.

 

+구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정보 표시 꺼짐 기능

니콘 Z fc에는 촬영 화면의 아이콘이나 촬영 정보를 숨기도록 설정하여 화면의 가장자리까지 확인 할 수 있는 라이브 뷰 정보끄기 기능까지 탑재되어 있는데요. 사용자 버튼에 기능을 할당하여 표시 켜기/숨기기를 원터치로 전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 촬영시에도 편리합니다. 

 

전용 화면 * 터치 조작으로 간단하게 즐기는 "셀프 촬영 모드"

자유로운 각도로 회전식 액정 모니터를 정면으로 돌리면 셀프 촬영 전용 화면이 표시되고, 

화면을 터치하면 셀프타이머(10초/2초) 와 노출보정(노출보정 다이얼이 C로 설정되어있을 때)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진 촬영시에는 터치 AF/터치 셔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 시에도 터치 AF가 유효하므로 자유로운 위치에 초점을 맞출 수 있어 편리합니다. 동영상 촬영 전용 AF-F모드는 셀프 촬영 모드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셀프촬영모드 시에는 셔터버튼, 동영상 촬영 버튼 이외의 버튼과 멀티 셀렉터 등이 잠기게 됩니다.

따라서 실수로 버튼을 만져도 오작동의 우려가 없어 카메라를 단단히 잡고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하나 니콘의 장점!

내 손이 닿는 부분에 모든 설정이 가능하도록 제작 된 바디 인데요,

이부분이 특히나 좋았던 이유는, 저는 항상 캐논을 썼었고 버튼이 오른쪽에 몰려있는 카메라만 사용하다 보니,

사소한 예로 사진 결과물을 보고 삭제할 수 있는 휴지통 기능이 왼쪽 상단에 있어서 양손을 다 사용가능하는 것 마저도 너무 편하고 좋았어요. 그리고 바디의 윗부분에 셔터스피드, ISO 감도, 노출 보정을 조정할 수 있는 3개의 다이얼과 F값을 표시하는 작은 창이 탑재되어 있어, 한국에 기본카메라 설정을 파악할 수 있답니다. 조작감이 뛰어난 이 다이얼은 각 설정을 정교하게 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실 저는 사진 찍기 좋아하는 카린이라 아직 공부해야할게 너무 많은데요,

이렇게 직관적으로 작동 할 수고 확인도 할 수 있어서 이점이 정말 편리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큰 부분이었어요. 

또한, Z시리즈 카메라에서는 최초로 자동 모드 시의 노출 보정 기능을 탑재하여서, 자동모드의 기본 설정을 사용하면서 노출 보정 다이얼로 이미지의 밝기를 조정하여 실루엣과 하이키, 로우키의 영상 표현도 쉽게 할 수 있다고 해요.

 


또 니콘 Z fc는 기계식 셔터를 사용하고, 미러리스에선 찾을 수 없었던 찰칵찰칵 소리를 구현해냈는데요, 사진을 찍을 때 찰칵 찰칵 소리 없으면 서운하잖아요. 정말 맘에 들었어요. 그리고 무게가 바디캡 재외하고 배터리 및 SD카드까지 포함하여 약 445g밖에 안되니 여성분들이 편하게 들고다니기 정말 좋겠죠? 


 

고성능 AF로, 영상 촬영에서도 눈 인식 및 동물 인식 AF 가능

동영상에서도 유효한 눈 인식 AF / 동물 인식 AF를 탑재한 고성능 AF

니콘 Z fc에서 제가 또 한번 놀랐던 부분! 캐논 gx7 마크3에서 저를 힘들게 했던 AF !

물론 미러리스와 똑딱이를 구분지으면 안되겠지만,

촬상면 위상차 AF와 콘트라스트 AF를 자동으로 전환하는 하이브리드 AF로,

순간적으로 나타난 피사체도 선명히 포착합니다. 또한 사진 및 동영상에서 모두 유효한 눈인식 AF와 동물인식 AF를 탑재하였기에, 친구나 가족, 반려동물(개,고양이)이 움직이고 있어도 눈에 피사체의 초점을 마출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친구가 카메라 앞에서 계속 움직였는데 잘 따라다니더라구요! 아~주 만족!!


크롭 없는 4K UHD 동영상

니콘 Z fc는 4K UHD/30p 동영상 DX 포맷 기준으로 크롭 없이 촬영할 수 있는데요,

회전식 액정 모니터를 앞으로 향하면 자동으로 셀프 촬영 모드가 시작되고, 눈 인식 AF 나 피사체를 연속으로 포착하는 연속 AF(AF-F)를 사용하여 고화질 Vlog도 간단하게 촬영할 수 있다고 해요.

저는 여행가면 동영상을 굉장히 많이 남기는 편인데, 이부분도 큰 장점이 될 것 같아요!


고감도 및 고화질 성능 EXPEED 6 채용

고감도 * 고화질 ISO 100-51200 

이번 니콘 Z fc의 최고 상용 감도는 ISO 51200입니다. 고성능 이미지 센서와 상위 기종에 채용되어 있는 화상 처리 엔진 EXPEED 6의 노이즈 감소에 의해 사진, 동영상 에서도 모두 노이즈를 효과적으로 억제합니다. 또한 디테일 및 질감까지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장면에서도 고감도로 설정하면 더욱 빠른 셔터 속도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흔들림이 적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서는 실현할 수 없었던 고화질을 쉽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여행다니면 어두울 때도 장노출 못하고 바로 찍어야 할 때도 많잖아요, 어두운 장면에서 제발 잘 찍히길 바래봅니다!  

 

Z마운트로 실현한 고화질

니콘 Z fc는, 렌즈 마운트에 대구경 및 짧은 플랜지 백의 Z 마운트를 채용하였습니다.

밝기, 해상도, 초점 정밀도, 배경 흐림 효과의 아름다움까지 심도있게 추구한 NIKKOR Z 렌즈를 사용하면, Z 마운트 시스템 특유의 고화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공통된 마운트로 동시에 출시되는 2종의 KIT렌즈부터 S-Line 렌즈까지 다양한 NIKKOR Z 렌즈로 다양한 표현과 고화질을 즐길 수 있습니다.

 

독창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20종류의 Creative Picture Control 

사진 및 동영상으로 독창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아래 20종류의 Creative Picture Control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효과의 정도도 조정할 수 있고, 최종 결과물을 전자식 뷰 파인더나 화상 모니터로 확인하면서 다채로운 이미지 만들기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원하는 결과물을 쉽게 실현할 수 있습니다.

 

Picture Control 에서는 선명도/ 중간 선명도/ 명료도의 세 항목에서 선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이 기능을 함께 사용하여 화면 내의 다양한 텍스처를 섬세하고 선명하게, 혹은 부드럽게 보이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모두 사진과 동영상에도 적용 가능하구요.

 

화상의 정밀하고 대테일한 부분 및 피사체의 윤곽 부분에 효과적인 선명도와,

화상 전체나 굵직한 선에 효과적인 명료도, 그리고 중간의 세밀한 무늬나 선에 효과적인 중간 선명도. 

총 3가지를 조절 축을 구분하여 사용함으로써 선명도를 더욱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물 사진에서 눈썹 등의 정교하고 세밀한 부분의 조절에는 선명도가, 배경과 피사체와의 경계를 또렷하게 하려는 경우나 피부 전체를 부드럽게 표현하고자 하는 경우 등에는 명료도가 효과적이며, 코나 입 등 그 중간 정도의 섬세함에 대해서는 중간 손명도가 효과적입니다.

 

빠른선명도를 이용하면 선명도, 중간선명도, 명료도의 세학몽을 부드럽게~선명하게 사이에서 균형있게 일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을 선택하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여기까지 오늘은 니콘  Z fc  개봉기 / 기능 설명 / 니콘 Z fc 실사 에 대해 다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지름신이 뿜뿜하신가요? 니콘 Z fc에대한 의견들이 분분할 것 같은데, 그래도 품절에는 이유가 있지 않겠습니까?ㅎㅎ 저는 앞으로 요아이를 예뻐해주고 사진도 잘 찍어서 더 좋은 블로그 생활을 해보려고 해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으로 뵈요! 안녕~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